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꽃가루 알러지 알레르기 시즌 임박 주의해야 할 점은?

반응형

꽃가루 알러지 알레르기 시즌 임박 주의해야 할 점은? 

 

 

지난 10년간 꽃가루 양이 가장 많았다고요? 

 한국에도 꽃가루 알러지로 봄만 되면 괴로워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23년에는 삼나무 꽃가루 살포량이 매우 많아 지난 10년간 남부지방에서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작년 여름의 기상 조건에 의해 흩뿌려진 꽃가루의 양이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높고 일조량이 길고 비가 적은 여름에는 꽃봉오리가 많이 생겨 내년에는 산란이 많아집니다. 작년은 날씨가 너무 좋아서 많은 양의 꽃가루가 날아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기 예방이 핵심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 가려움증 등이지만 악화되면 피부 증상, 두통, 우울증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게다가, 과일을 먹으면 천식이 악화되거나 입이 근질근질해지는 등 구강 알레르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조치를 시작하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증상이 나오기 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조치 꽃가루와의 접촉을 피하세요

화분증을 예방하는 근거는 "식물과의 접촉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제가 그것을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외출시 


①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흡입하는 꽃가루의 양을 1/3에서 1/6 정도로 줄여 증상을 가볍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스크 안쪽에 거즈가 부착된 타입은 코로 들어오는 꽃가루를 더욱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틈이 있을 때 마스크에서 꽃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에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②안경을 씁니다
수분 방지 안경은 눈에 들어오는 꽃가루를 어느 정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복장
일반적으로 모직 옷은 나일론 등 화학섬유보다 꽃가루를 부착하기 쉽고 꽃가루를 실내로 가져오므로 외출 시 꽃가루 부착이 어려운 소재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꽃가루는 머리나 얼굴 등 노출된 부위에 부착하기 쉽지만 반지에 넓은 모자를 쓰면 부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재택시 

 

집안에도 꽃가루는 들어올 수 있습니다. 집에 있을 때 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① 양치질과 세안

② 세탁물은 실내건조한다

③ 환기시 창문을 완전히 열지 않습니다. 

④ 방은 자주 청소 (젖은 걸레 등을 사용하여 바닥에 떨어진 꽃가루 청소) 

 

 

2. 시판약 이용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약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도 검사를 미루다 보면 그 사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악화되면 의료기관을 검사해도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 약국에서 시판약을 구입하는 것도 수단입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 중에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과 같은 양의 성분이 들어 있고, 같은 효과와 같은 강도를 기대할 수 있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이 더 많습니다.

약물은 크게 "만약", "질병", 그리고 "질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은 재채기와 콧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점박이약'은 코막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점박이약'은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시판 약 사용법에 주의하세요


혈관수축제 함유 코 스프레이는 코막힘 효과가 높아 사용이 간편하지만 하루 사용 횟수를 넘어 매일 사용하면 코막힘이 붓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15세 미만은 살 수 없는 시판약도 있습니다. 자녀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판약 사용하는 타이밍은? 


이전에는 꽃가루가 방출되기 한 달 전쯤에 먹는 것이 좋다고 여겨졌습니다.하지만, 현재의 약은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사용해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의료기관의 진찰 

꽃가루 시즌 동안 의료기관에서 꽃가루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①점비약
안약
주사(항IgE 항체 치료)입니다


재채기와 콧물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항히스타민제,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코 스프레이 스테로이드제 등이 시중에 나와 있지만, 나이 제한과 유효 성분이 적은 것도 있고, 코막힘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항히스타민제는 현재 의료용으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판약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거나 매년 꽃가루 알레르기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빨리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중증의 경우에 사용되는 항-IgE 항체 요법이란?

 

항-IgE 항체 치료는 2020년에 보험에 가입된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중증 삼나무 화분증 환자를 위한 주사제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 두드러기에 쓰이는 '오마리주맙'이라는 약을 주사해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3개월 정도 계속 사용합니다.

효과는 계절에 따라 제한되지만 처방약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도 증상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은 비용이 비싸진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투약하는 약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작은 사람이라도 한 달에 5,000엔 정도, 높은 사람은 7만엔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3. 꽃가루 알러지일 때 잘못된 인식 

 

①실내에서 빨래를 말립니다...○
꽃가루가 발생했을 때 실내에 있어도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든 꽃가루가 실내로 들어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흩날릴 때는 가능한 한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서 꽃가루가 달라붙지 않도록 하십시오.

②코 밑에 있는 하얀 바셀린을 닦아주세요.○
화이트 바셀린은 원래 보습용으로 사용하는데 코 밑(구멍 입구 부근)에 화이트 바셀린을 닦아주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흰 바셀린은 꽃가루가 코의 점막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고 믿어집니다.

③저는 보통 안경을 써요...○
꽃가루 알레르기 고글에 비해 효과는 떨어지지만 일반 안경이라도 육안에 비해 꽃가루가 눈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④옷을 두드려 꽃가루를 떨어뜨리세요.×
귀가 후 현관으로 들어가 옷을 두드리면 옷에 붙어 있는 꽃가루가 날아올라 숨을 들이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젖은 천이나 접착 테이프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그것은 바닥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방 안의 꽃가루는 공기를 휘감은 다음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밀폐된 방에서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걸을 때 바닥에서 꽃가루가 날아오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의 꽃가루를 단단히 흡수하는 물걸레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