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에게 필수적인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 원인,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

반응형

 

 

여성의 갱년기란 무엇인가요?

여성 갱년기는 폐경 전후 약 5년인 총 10년을 말합니다.폐경기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약 50년은 평균 폐경기 연령입니다.폐경이 50세라면 45~55세는 폐경이 됩니다.

[갱년기의 여러 증상들]

갱년기에 각종 무기한 민원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등산', '핫테리', '땀'입니다."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덥고 어지럽고, 가끔 밤 땀으로 잠옷이 젖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손발이 시리고 쉽게 피곤하다" "잠이 오지 않는다" "빨리 자고 우울하다" "짜증난다" "두통" "심장의 두근거림" "어깨가 뻐근하다" "관절통"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이명, 기억력 감퇴, 질 건조증, 성교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인데, 증상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이 폐경을 끝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여러 가지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하지만, 40세에서 64세 사이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0 퍼센트 이상이 폐경기 동안 어떤 증상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게다가 증상이 고통스럽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현재 폐경기 여성 직장인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하지만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두 명 중 한 명은 폐경기 증상 때문에 "승진을 거부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커리어우먼이 아니더라도 전에는 일어나지 않았을 집안일이나 직장에서 실수를 하거나 힘이 빠져서 할 수 있었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갱년기 때문이 아니라 자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갱년기는 항상 끝납니다.너무 자책할 필요 없어요.

[폐경의 세 가지 요인]

갱년기 각종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변동입니다.거기에다 쉽게 영향을 받기 쉬운 성격과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도 영향을 받습니다.

심각하고 근면하고 긴장하고 완벽주의적인 사람들은 갱년기의 증상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게다가, 이맘때의 여성들은 일, 육아, 아이들의 둥지를 떠나, 그들을 돌보는 것과 같은 많은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이런 스트레스가 많으면 갱년기 증상이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에는 파도와 같은 큰 흐름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중 에스트로겐은 갱년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입니다.에스트로겐의 가장 큰 역할은 임신과 출산이지만 뼈와 혈관 강화, 콜레스테롤 조절, 기억력과 집중력 유지, 피부와 모발에 보습과 탄력을 주는 등 여성의 심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성의 일생 동안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는 양은 파도처럼 변합니다.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증가해 임신과 출산 적령기로 꼽히는 20~30대가 정점을 찍습니다.그러다 40대 중반부터 50대 중반까지 급격히 감소하며, 60대 이후에는 거의 분비되지 않습니다.폐경은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는 시기입니다.더구나 그냥 내려가는 게 아니라 큰 요동을 치면서 내려갑니다.

여성스트레스사진


[에스트로겐 변동과 갱년기 증상 사이의 관계입니다.]


그렇다면, 왜 에스트로겐은 불안정해질까요?
그 이유는 뇌와 난소의 관계 때문입니다.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 분비됩니다.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에스트로겐의 양이 줄어듭니다.그러자 뇌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에스트로겐이 충분하지 않아요!더 주세요!"라고 그가 난소에 명령을 내리며 말했습니다.명령을 받은 난소는 에스트로겐을 분비하려고 하지만 많이 분비할 수 있는 날도 있고 아주 조금만 분비할 수 있는 날도 있습니다.이런 식으로, 뇌의 명령과 난소의 반응 사이에 간격이 있는데, 이것은 에스트로겐 분비의 "변동"을 만듭니다.

이 변동은 뇌를 혼란스럽게 하고 자율 신경계를 교란시킵니다.이것이 다양한 갱년기 증상의 원인입니다.열감, 땀, 자극, 우울증 등은 자율신경 실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갱년기에 대한 예방책]

 

①폐경 전
에스트로겐은 30대 후반에 점차 변동하기 시작합니다.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 나이에 월경 장애가 발생합니다.

  • 생리 주기가 점점 흐트러지고 있어요.
  • 월경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 월경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만약 이러한 변화가 계속된다면, 그것은 에스트로겐이 변동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②폐경 후
폐경이 되면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변동도 가라앉습니다.반면 뼈와 혈관을 보호하는 에스트로겐도 효과가 떨어져 골다공증,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폐경 후에는 이런 질병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 자가 관리를 통해 변동을 줄입니다.
    에스트로겐의 변동을 조절하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해요.
    당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스트레스와 생각 또한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킵니다.당신은 당신이 당신의 일과 집안일의 70% 정도를 한 것처럼 자신을 대할 만큼 충분히 친절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거꾸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노화 방지'는 당신을 피곤하게 만듭니다.또한 폐경을 "심신을 복습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하고 "잘 늙어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하세요
    여성은 40세 이후 호르몬 균형이 바뀌는 경향이 있고, 자궁암과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또 갱년기라고 생각했을 때는 갑상선 질환, 우울증, 류마티스 관절염, 메니에르 질환, 빈혈, 어깨 50개 등 다른 질환이 숨겨져 있었습니다.따라서 여성의 신체를 종합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산부인과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